이 글은 비디오게임, 전자기기, 게임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게임스탑(GME) 회사 주가 전망 및 재무제표 분석 글입니다. 실적, 잉여현금흐름, 재무상태표를 통해 게임스탑 목표 주가를 확인합니다. 그 외 다양한 주식 정보는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스탑 주가 전망 – 손익계산서 분석
최근 3년 실적
연도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매출액 | 6.466 | 5.09 | 6.011 | 5.927 | 5.273 |
매출원가 | 4.557 | 3.83 | 4.663 | 4.555 | 3.979 |
판매비와 관리비 | 1.861 | 1.513 | 1.706 | 1.665 | 1.326 |
영업이익 | 0.048 | -0.253 | -0.358 | -0.293 | -0.032 |
영업이익률 (%) | 0.74% | -4.97% | -5.96% | -4.94% | -0.61% |
당기순이익 | -470.9M | -215.3M | -381.3M | -313.1M | 6.7M |
당기순이익률 (%) | -7.28% | -4.23% | -6.34% | -5.28% | 0.13% |
게임스탑 주가 전망 첫 단계는 손익계산서를 확인해야 한다.
게임스탑 매출액 추이를 살펴보면 2020년 이후로 하락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영업이익도 2020년에 유일하게 흑자였으며 2021년부터는 적자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5% ~ 0%, 당기순이익률은 -7% ~ 0%를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즉 정리하면 성장성이 없고, 돈을 제대로 못버는 회사라고 할 수 있다.
게임스탑 매출액, 영업이익 증가률 추이 분석
연도 | 2020 | 2021 | 2022 | 2023 |
매출액 증가율 (%) | -21.27% | 18.11% | -1.40% | -11.02% |
영업이익 증가율 (%) | -627.08% | -41.50% | -18.16% | 89.08% |
게임스탑의 매출액 증가율은 대체로 마이너스 역성장이며, 영업이익 증가율 또한 마이너스이다. 2023년에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조금 개선되었다.
게임스탑 연도별 매출원가율& 판매비와 관리비율
연도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매출원가율 (%) | 70.50% | 75.24% | 77.60% | 76.84% | 75.48% |
판매비와 관리비율 (%) | 28.78% | 29.73% | 28.38% | 28.10% | 25.15% |
게임스탑의 매출원가율은 70~77% 수준이며, 판매비와 관리비율은 25~29% 수준이다. 매출원가율이 높아서 이익률이 낮다. 게임스탑은 주로 게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캐릭터 피규어 등을 판매한다.
게임스탑 목표 주가 분석
애널리스트의 게임스탑 목표주가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게임스탑 잉여현금흐름표 (Free Cash Flow) 분석
항목 | 2/3/2024 | 1/28/2023 | 1/29/2022 | 1/30/2021 | 2/1/2020 |
영업활동현금흐름 (OCF) | -203.7M | 108.2M | -434.3M | 123.7M | -414.5M |
설비투자 (CAPEX) | -34.9M | -55.9M | -62M | -60M | -78.5M |
잉여현금흐름 (FCF) | -238.6M | 52.3M | -496.3M | 63.7M | -493M |
잉여현금흐름율 (FCF Ratio) | 48.3% | 51.5% |
주주 관점에서 설비투자비용을 차감한 영업현금흐름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을 우리는 잉여현금흐름이라고 부른다. 잉여현금흐름율이 높을수록 안정적으로 주주인 나에게 돌아온 돈이 많다. 이런 기업이 높은 PER을 받아 주가가 올라갈 확률이 높아진다.
게임스탑의 최근 5년의 잉여현금흐름을 계산해보면 2023년, 2021년을 제외하고 모두 마이너스였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이 흑자였던 2021, 2023년에도 약 50% 수준의 잉여현금을 창출하였다.
게임스탑 주가 전망 – 재무상태표 분석
재무상태표 분석은 특정 시점에 회사가 어떤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숫자다. 회사 재무상태를 통해 건전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자산총계, 자본총계, 부채총계 비율
Category | 2022 | 2023 | 2024 |
Total Assets (자산총계) | 100% | 100% | 100% |
Total Liabilities (부채총계) | 54.2% | 57.5% | 50.6% |
Shareholders Equity (자본총계) | 45.8% | 42.5% | 49.4% |
게임스탑의 자산총계를 분석해보면 자본과 부채비율이 5:5 비슷한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자산총계 비중 높은것
Category | Amount (2/3/2024) | Percentage (%) |
Total Current Assets (유동자산) | 1.974B | 72.9 |
Cash and Equivalents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921.7M | 34.0 |
Short Term Investments (단기 투자) | 277.6M | 10.2 |
Total Receivables (총 수취채권) | 91M | 3.4 |
Accounts Receivable (매출채권) | 91M | 3.4 |
Inventory (재고자산) | 632.5M | 23.3 |
Other Current Assets (기타 유동자산) | 51.4M | 1.9 |
Property, Plant and Equipment (유형자산) | 650.7M | 24.0 |
Intangibles (무형자산) | 6.5M | 0.2 |
Other Long Term Assets (기타 비유동자산) | 77.6M | 2.9 |
게임스탑의 자산총계를 분석해보면 현금 및 현금성 자산, 유형자산, 재고자산, 단기투자 순서로 비중이 높았다.
유형자산이 많은 업종, 무형자산이 많은 업종에 대한 특징은 글 하단 링크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부채총계 비중 높은것
Category | Amount (2/3/2024) | Percentage (%) |
Total Current Liabilities (유동부채) | 934.5M | 68.2 |
Accounts Payable (매입채무) | 324M | 23.6 |
Accrued Expenses (미지급비용) | 291.3M | 21.2 |
Current Portion of Long Term Debt (장기부채의 현재 부분) | 10.8M | 0.8 |
Other Current Liability (기타 유동부채) | 418.2M | 30.5 |
Non Current Liabilities (비유동부채) | 418.2M | 30.5 |
Other Non-Current Liabilities (기타 비유동부채) | 31.3M | 2.3 |
게임스톱의 부채총계를 분석해보면 매입채무, 미지급비용의 비중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재무 상태표를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주식투자를 할 때 기업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정성적, 정량적 분석이 적절하게 이루어져 야 한다. 숫자만 보고 투자를 했다가 주가가 오르지 않는 가치투자 함정에 빠질 수 있다.
주식 공부정보는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스탑 차트 분석
게임스탑의 차트를 보면 2021년에 주가가 미친듯이 상승했다. 그 후 3년동안 주가는 내리막길을 걸었고 최근 3달 동안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했다. 게임스탑은 실적에 따라 움직이는 주식보다 밈주식에 가깝다. 우리나라로 치면 테마주와 같다.
주식 차트 보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