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메타버스 관련 주식에 관한 정보입니다. 대장주, 관련주 정의, 메타버스 산업이 중요한 이유, 시장 규모와 성장성,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 시장 점유율 등 분석을 합니다.
미국 메타버스 관련주 개요
메타버스 정의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그리고 디지털 공간을 통합하여 현실 세계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3D 가상 세계를 의미한다. 이 공간에서 사용자는 아바타를 통해 활동하며, 게임, 쇼핑, 교육, 소셜 네트워킹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단순한 가상 공간을 넘어서, 현실과 디지털 세계가 혼합된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현실에서처럼 경제 활동을 하거나, 가상 자산을 소유하고 거래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현재 인터넷의 진화된 형태로 여겨지며, 웹 3.0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탈중앙화된 디지털 경제를 구축할 수 있다.
메타버스 중요한 이유는?
1) 새로운 경제 기회 창출: 메타버스 내에서 가상 아이템, 부동산, 디지털 자산 등의 가상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이 생겨나고 있다. 예를 들어, 가상 세계에서 부동산을 구매하거나, NFT(대체 불가능 토큰)와 같은 디지털 자산을 거래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활동은 전통적인 경제 영역을 확장시키며,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2) 기술 혁신과 인프라 투자: 메타버스의 성장은 VR/AR 기술, 블록체인, 5G 인프라,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기술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기술들은 메타버스의 확장을 가능하게 하고 있으며, 기술 기업들이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메타(Facebook),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대기업들이 메타버스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3) 사용자 기반 확장 가능성: 메타버스는 게임, 교육, 비즈니스 회의, 사회적 상호작용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어, 폭넓은 사용자 기반을 확보할 수 있다. 이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기회를 제공하며, 광고, 전자상거래, 콘텐츠 창작 등 다양한 산업에서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를 이끌어낸다.
4) 장기적인 시장 잠재력: 메타버스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다. 메타버스는 인터넷의 다음 단계로 간주되며, 향후 수십 년 동안 기술의 발전과 함께 거대한 시장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2024년까지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수백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며, 투자자들에게 초기 진입을 통해 높은 수익을 얻을 기회를 제공한다.
메타버스 시장 규모와 성장률
2022년 기준 메타버스 시장: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약 600억 달러에 달했다. 이 시장은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혼합 현실(MR)과 같은 기술을 포함하며,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게임, 소셜 네트워크, 전자상거래, 교육, 부동산 등 다양한 산업에서 성장하고 있다.
2023년~2030년 예측 성장률: 메타버스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CAGR)이 약 4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고성장은 특히 기술 발전과 함께 소비자의 참여가 증가함에 따라 촉진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시장 규모가 8천억 달러에서 1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한다.
미국 메타버스 관련주 투자시 고려해야할 점
- 회사의 기술력은 압도적인가?
- 기술을 팔아서 재무 건전성 및 수익성은 높은가?
- 정부 정책 및 규제는 호의적인가?
- 경쟁 환경 및 시장 점유율은 시장에서 몇등인가?
1. 메타 플랫폼스 (META)
회사 사업모델
메타 플랫폼스 (META)의 주요 수익원은 광고다.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메신저(Messenger) 및 왓츠앱(WhatsApp) 등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타겟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메타 기업의 매출 중 약 97%가 광고에서 발생한다. 그 외에도 VR/AR 사업부인 리얼리티 랩스(Reality Labs)와 메타 퀘스트와 같은 가상 현실 장비, 메타버스 관련 기술을 개발 및 판매하며 추가 수익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직은 이 사업에서 영업이익이 마이너스이다.
시장 점유율 및 고객사
메타는 소셜 미디어 시장에서 강력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미국 광고 시장에서 각각 52.1%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전 세계적으로 24.27%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는 광고주들로, 다양한 산업 분야의 브랜드들이 메타의 플랫폼을 통해 타겟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주요 광고주는 소비재, 전자상거래, 패션, 기술 기업 등이 있다.
장점, 단점
장점
1. 방대한 사용자 기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플랫폼의 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수십억 명에 이르며, 광고주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2. 강력한 타겟팅 기능: 메타는 사용자의 행동, 관심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교한 광고 타겟팅 기능을 제공하여 높은 광고 효과를 보장한다.
3. 메타버스 선도: 메타는 메타버스 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있으며, VR/AR 시장에서 강력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을 확보하고 있다.
단점
1. 프라이버시 및 규제 문제: Meta는 사용자 데이터 관리와 관련한 프라이버시 및 법적 규제 문제에 자주 직면하고 있으며, 이는 광고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메타버스 사업 적자: 리얼리티 랩스 부문은 아직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메타버스와 VR/AR 관련 투자 대비 수익성 부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2. 오토데스크 (ADSK)
회사 사업모델
오토데스크의 주요 사업 모델은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이다. 오토데스크는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제조,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위한 설계, 엔지니어링,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AutoCAD, Revit, Inventor, Maya 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매출은 구독 기반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판매에서 발생한다. 고객은 구독을 통해 지속적으로 최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제공하는 구조다.
시장 점유율 및 고객사
오토데스크는 CAD(컴퓨터 지원 설계)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9.3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주요 제품인 AutoCAD는 시장에서 약 39.85%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SolidWorks, Revit 등의 경쟁 제품과 경쟁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는 건축, 엔지니어링, 제조업 분야에 속한 기업들이며, 건설, 제품 설계, 영화 및 게임 산업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장점, 단점
장점
1. 구독 기반 비즈니스 모델: 소프트웨어 구독 모델을 통해 지속적인 수익 흐름을 확보하고, 고객이 최신 기술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산업 표준 소프트웨어: AutoCAD와 Revit은 건축 및 엔지니어링 업계에서 사실상의 표준 도구로 자리 잡고 있으며, 많은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3. 다양한 산업 적용성: 오토데스크의 소프트웨어는 건축, 엔지니어링, 제조, 미디어 등의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며, 이로 인해 넓은 고객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
단점
1. 경쟁 심화: Siemens, Dassault Systèmes(SolidWorks) 등과 같은 강력한 경쟁자들이 존재하며, CAD 소프트웨어 시장 내 경쟁이 치열하다.
2. 비용 부담: 구독형 소프트웨어 모델은 중소기업이나 개인 사용자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으며, 일부 사용자는 비용 문제로 대안을 찾을 수 있다.
3. 로블록스 (RBLX)
회사 사업모델
로블록스의 주 수익 모델은 Robux라는 가상 화폐를 통해 매출이 발생한다. 사용자는 현금을 로벅스로 교환하여 게임 내 아이템, 아바타, 게임 패스 등을 구매한다. 주요 수익 모델은 다음과 같다.
- 가상 아이템 판매: 사용자와 개발자들이 제작한 가상 아이템 및 게임 내 구매.
- 프리미엄 구독: Roblox Premium 서비스를 통해 추가 Robux와 독점 기능을 제공.
- 광고 및 브랜드 제휴: 일부 게임에서 광고를 표시하거나 브랜드와 협력한 콘텐츠를 제공.
시장 점유율 및 고객사
로블록스는 메타버스 플랫폼 시장에서 강력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4년 기준 약 3억 8천만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를 기록하고 있다. 로블록스의 주요 사용자층은 13세 이하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Gen Z와 Alpha 세대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주요 로블록스 고객사는 게임 개발자, 콘텐츠 제작자, 그리고 광고주들이 포함된다.
장점, 단점
장점
1. 사용자 주도 콘텐츠 생성: 로블록스는 게임 개발 도구를 제공해 사용자들이 직접 게임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보한다.
2. 메타버스 선도 플랫폼: 로블록스는 메타버스 개념을 중심으로 사용자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경제활동을 촉진하고 있다.
3. 유저 기반 수익 모델: 게임 내 결제 및 구독 모델이 활성화되어 있어 안정적인 수익 흐름을 보장한다.
단점
1. 연령 제한에 따른 위험성: 주 사용자층이 어린 나이인 만큼, 부적절한 콘텐츠 및 보안 문제가 있다.
2. 경쟁 심화: 로블록스는 Fortnite,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다른 메타버스 및 게임 플랫폼들과의 경쟁에 직면하고 있으며, 사용자 유지에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4. 마이크로소프트 (MSFT)
회사 사업모델
마이크로소프트의 주요 수익원은 크게 클라우드 컴퓨팅,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및 하드웨어 판매로 구성된다.
1. 클라우드 서비스(Azure):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플랫폼인 Azure는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2024년 기준으로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24%를 기록하고 있다.
2. 오피스 제품군(Office 365):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소프트웨어는 구독 기반 비즈니스로 전환되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3. Windows 운영체제: 여전히 많은 PC에 설치된 Windows OS 라이선스를 통해 상당한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4. 하드웨어: Surface 라인업과 Xbox 게임 콘솔 등이 포함되며, 특히 Xbox 게임 구독 서비스를 통해 지속적인 수익이 발생한다.
시장 점유율 및 고객사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Microsoft Azure는 2024년 기준으로 24%의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Amazon AWS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Office 365 및 생산적인 도구: 마이크로소프트는 생산성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주요 경쟁자로는 Google Workspace가 있다.
주요 고객사: Microsoft의 고객층은 기업, 정부 기관, 교육 기관 등 대규모 조직이 주를 이루며, 특히 클라우드 서비스와 기업용 솔루션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장점, 단점
장점
1. 다각화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익을 창출하며 안정적인 성장 구조를 가지고 있다.
2. 클라우드 :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큰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Azure의 성장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핵심 경쟁력이다.
3. 구독 기반 수익 모델: Office 365, Xbox Game Pass 등 구독 기반 모델로 전환하여 지속적인 수익을 보장하고 있다.
단점
1. 강력한 경쟁: 클라우드 시장에서 아마존, 구글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는 시장 점유율 확대에 제약이 될 수 있다.
2. 윈도우: 마이크로소프트는 여전히 윈도우와 오피스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새로운 수익원 발굴이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