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엔터테인먼트(WBTN) 주가 전망, 목표주가, 기업 분석 정보입니다. 웹툰 엔터테인먼트(WBTN) 비즈니스 모델, 최근 2년 실적, 잉여현금흐름, 장단점, 산업전망, 경쟁사를 분석하여 장기전망을 제시합니다. 그외 다양한 주식 정보는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웹툰 엔터테인먼트 기업 모델 분석 (Business Model)
웹툰 엔터테인먼트의 수익 모델은 크게 유료 콘텐츠(Paid Content), 광고(Advertising), 그리고 IP 적응(IP Adaptations) 세 가지 주요 카테고리로 나눈다.
유료 콘텐츠: 사용자는 일부 에피소드를 보기 위해 ‘코인’을 구매해야 하며, 이 코인으로 콘텐츠를 볼 수 있다. 이 모델은 유료 콘텐츠를 통한 수익의 약 80%를 차지한다.
광고: 광고주들은 WEBTOON의 플랫폼에서 다양한 광고 형식을 통해 사용자를 타겟으로 광고를 게시할 수 있다. 이 광고는 사용자의 경험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인 광고 노출을 제공한다.
IP: 인기 있는 웹툰이나 웹 소설을 영화, 드라마,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로 제작하여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한다.
웹툰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전략
1. 사용자 성장 전략
콘텐츠 현지화: 북미, 유럽, 일본 등의 주요 시장에서 현지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며 사용자 기반을 확대한다.다. 특히, 일본에서는 전통적인 만화를 디지털화하여 기존 만화 팬을 웹툰 소비자로 전환시키는 전략을 사용한다.
다양한 채널을 통한 사용자 유입: 히트작과 IP 적응을 통해 입소문을 내고, 유료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캠페인 등을 통해 신규 사용자를 확보
AI 추천 엔진 개선 및 새로운 기능 도입: AI 기반 추천 엔진을 개선하고, 바이럴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커뮤니티 및 게임화된 기능을 도입하여 사용자 참여를 증대
신규 시장 진출: 지역의 사용자 기반, 크리에이터 잠재력 등을 고려하여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거나 인수를 통해 확장
2. 크레에이터 성장 전략
크리에이터 수익 증대: 전 세계적으로 크리에이터의 수익을 증대시키고, 광고 및 IP 적응 비즈니스를 통해 수익 창출 기회를 늘린다.
팬덤 육성: 잠재력이 높은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고, 다양한 미디어 형식으로 스토리를 적응시켜 팬덤을 형성하고 강화
현지 크리에이터 육성: 일본 및 기타 지역에서 현지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지원하여 플랫폼에 참여하도록 유도
3. 플랫폼 성장 전략
유료 콘텐츠 수익화 증대: 유료 콘텐츠의 전환율을 높이고, 새로운 수익화 모델을 개발하여 수익을 증대시킨다.
광고 비즈니스 성장 가속화: 다양한 광고 상품을 제공하고, 광고주를 확대하여 광고 수익을 증가시킨다.
IP 적응 비즈니스 확대: 다양한 미디어 형식으로 스토리를 적응시켜 새로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프랜차이즈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술 투자: AI와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사용자 및 크리에이터 경험을 향상시키는 기술에 지속적으로 투자
선택적 인수: 차별화된 기술이나 크리에이터, 사용자 커뮤니티를 인수하여 플랫폼을 강화한다.
웹툰 엔터테인먼트 주가 전망에 미치는 리스크
경쟁 심화: 글로벌 시장에서 다양한 경쟁자들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가능성이 높다.
콘텐츠 규제: 각 국가의 법률 및 규제에 따라 콘텐츠에 대한 검열이나 접근 제한이 발생할 수 있다.
데이터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사용자 데이터의 보안 유지와 관련한 법적 요구사항이 계속해서 강화되고 있다.
웹툰 엔터테인먼트 주가 전망 – 최근 실적 (Income Statement)
항목 | 2023 | 2022 |
Revenue (매출) | $1,282,748 | $1,079,388 |
Cost of revenue (매출원가) | -$987,258 | -$806,377 |
Marketing (마케팅비용) | -$121,086 | -$180,002 |
General and administrative expenses (일반관리비) | -$210,762 | -$207,728 |
Operating income (loss) (영업이익/손실) | -$36,358 | -$114,719 |
Interest income (이자수익) | $3,009 | $1,166 |
Interest expense (이자비용) | -$79 | -$844 |
Impairment losses on goodwill (영업권손상비용) | -$63,412 | $— |
Loss on equity method investments (지분법투자손실) | -$12,339 | -$4,694 |
Other income (loss), net (기타수익/손실) | -$23,574 | $937 |
Income (loss) before income tax (세전순이익/손실) | -$132,753 | -$118,154 |
Income tax expense (법인세비용) | -$12,006 | -$14,369 |
Net income(Loss) (당기 순이익) | -$144,759 | -$132,523 |
웹툰 엔터테인먼트의 매출액은 증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2023년까지 적자를 기록했다. 긍정적인 점은 적자폭이 감소했다.
매출액, 영업이익 성장률 추이 비교
항목 | 2023 |
매출액 증가율 (%) | 18.85% |
영업이익 증가율 (%) | 68.29% |
웹툰 엔터테인먼트의 2022년대비 2023년 매출액 증가율을 분석해보면 약 1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8% 개선되어서 적자폭이 감소했다.
매출액 증가율이 주가 전망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일 수 있다.
연도별 매출 원가율과 판매비와 관리비율
항목 | 2022 | 2023 |
매출원가율 (%) | 74.73% | 76.97% |
판매비와 관리비율 (%) | 35.92% | 25.87% |
매출액 대비 매출 원가율은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중요하다. 다른말로 매출총이익률이라고도 한다.
웹툰 엔터테인먼트의 매출원가율은 74~76%로 다소 높은편이며, 판매비와 관리비율은 23년에는 25%를 기록했다.
회사가 소프트웨어 업종이지만 매출원가율이 매우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만약 회사가 매출원가율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웹툰 엔터테인먼트의 영업이익률은 높게 나올 수 없다.
웹툰 엔터테인먼트 장점 및 단점 분석
아래 4개의 판단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1. 무형자산의 유무
정의: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웹툰 엔터테인먼트는 웹툰, 만화 콘텐츠의 IP(Intellectual Property)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는 상당한 무형자산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인기 있는 웹툰 IP는 영화, 드라마, 게임 등 다양한 형태로 확장될 수 있으며, 이는 무형자산의 가치를 더욱 높여준다. 이는 팬층을 형성하고 장기적인 수익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2. 전환비용 유무
정의: 전환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변경할 때 발생하는 불편함, 비용을 의미한다.
웹툰 플랫폼 사용자들은 자신이 구독하고 있는 콘텐츠, 혹은 좋아하는 작가와의 연관성 때문에 플랫폼을 쉽게 변경하지 않는다. 독점적인 콘텐츠나 지속적인 신규 콘텐츠 제공은 사용자들이 플랫폼을 떠나지 않는데 중요하다.
하지만 경쟁업체에서 재미있는 웹툰을 만들면 언제든지 플랫폼을 떠날 수 있다. 쉽게 생각해보면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티빙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3. 네트워크 효과
정의: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
웹툰 엔터테인먼트의 플랫폼이 성장함에 따라 더 많은 작가와 독자가 모이게 되고, 이는 더 많고 다양한 콘텐츠 생성과 소비로 이어진다. 플랫폼은 네트워크 효과가 존재하는 산업이다.
4. 원가우위
정의: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능력이 있는 시스템
웹툰 플랫폼은 규모가 커질수록 콘텐츠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배포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특히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이 이루어질 경우, 규모의 경제가 더 강화될 수 있다. 하지만 초기 투자비용이 크다.
글로벌 웹툰 산업 성장 전망
자료 출처 (링크)
현재 회사의 서비스와 제품은 어느 단계에 있는가?
-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얼라이드 마켓 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웹툰 시장 규모는 2021년 337억 달러에서 2030년 561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기사 출처)
웹툰 엔터테인먼트 경쟁사와 가치 비교
상대적 비교를 통해 회사 주가가 고평가인지 저평가인지 판단한다.
경쟁 회사 | 웹툰 엔터테인먼트 | 카카오 웹툰 | 피코마 |
웹툰 엔터테인먼트 주가에 미치는 요소
1. 콘텐츠 품질이 좋고, 구독자에게 반응이 좋으면 매출 상승으로 이어진다. 매출 상승은 성장을 의미하며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다.
2. 플랫폼의 시장 점유율은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경쟁사보다 점유율이 높다면 사용자의 신뢰도가 상승하고 브랜드 가치가 올라갈 수 있다.
3. 인기 웹툰의 2차 창작물(영화, 드라마, 게임)로 확장이 수익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모르면 망하는 주식 기초정보
위 사진은 자본시장연구원에서 가져온 통계다. 거래 회전율이 높을수록 누적수익률이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쉽게 말하면 단기간 매수 매도를 많이하면 할수록 투자 수익률이 낮다는 사실이다. 개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래글을 읽어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