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재테크

삼성그룹 지배구조 이재용 부회장 삼성물산 지분가치

by 싱가포르에사는N잡러 2020. 10. 28.
300x250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의 타계로 삼성그룹의 주식의 전반이 올랐다. 그중 삼성물산 주가가 급등을 하였고 삼성물산 우선주 주가는 상한가를 갔다. 앞으로 삼성물산 주식은 계속 오를 수 있을까?

1. 삼성물산 사업구조
2. 삼성물산 실적 
3. 삼성물산 앞으로의 주가전망 

 

 

1. 삼성물산 사업구조를 살펴보자 

 

삼성물산하면 무엇이 떠오는가? 대체로 주식 투자자는 삼성물산이 무엇을 주력하는지 잘 모른다. 

 

삼성물산 매출구조

 

삼성물산의 매출 80%는 건설과 상사에서 나온다. 건설&주택사업에서 38%, 상사부문에서 43% 삼성물산 세계에서 유명한 초고층빌딩을 시공하였다. 대표적으로 한국에서는 정말 멋있게 뻗어있는 인천대교, 말레이시아 수도에 페트로나스 타워, 중동 UAE 부르즈 칼리파, 대만 101 빌딩을 시공하였다. 3군데 가봤지만 삼성물산이 시공했는 줄을 몰랐었다.  

 

 

 

 

상사 매출은 화학,철강,소재,에너지 분야에서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시켜 주는 중개업으로 발생한다. 

 

즉 삼성물산의 매출 발생이 건설, 화학, 철강, 에너지 등 전방산업과 연결이 되어있다. 현재 전 세계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하여 대부분의 사업이 불황이다. 그럼 삼성물산 주가가 좋을 이유가 있을까? 현재 저유가 시대라 중동의 경제상황이 좋지 않다.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데 건설수주가 증가할 일이 없다. 

 

포스코 주식분석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철강도 전방산업이 좋아야 수요가 증가하는데, 철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건설과 자동차 부분에서 경기업황이 좋지 못하다. 

 

정리하면 삼성물산의 사업구조만 보면 당분간 삼성물가 주가전망은 어둡다.

 

 

 

2. 삼성물산의 실적

 

 

삼성물산의 실적을 보면 연 매출 30조를 기준으로 오르락내리락하고 있다. 매출이 증가하지 않으면 성장성이 없다는 뜻이다. 영업이익도 마찬가지로 오르락내리락하고 있다. 삼성물산이 매출과 영업이익이 들쑥날쑥한 이유가 멀까? 

728x90

삼성물산은 삼성그룹 회사내에서 지주회사이기 때문이다. 삼성물산 주식을 많이 소유하고 있으면 삼성물산 자회사인 삼성전자, 삼성생명 삼성 바이오로직스, 삼성 SDS의 지배권도 생기는 셈이다. 

 

 

삼성그룹 지배구조도

 

 

3. 앞으로의 삼성물산 주가전망

 

 

 

삼성물산 주가가 급등한 이유는 뭘까? 

 

이건희 삼성그룹회장의 보유 주식 때문이다. 보유 주식을 자식에게 상속을 한다면 대한민국은 상속세를 내야 한다.!! 내 돈도 아니지만 정말 내기 싫다는 느낌을 받는다. 내가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을 자식에게 준다는데 왜 세금을 내야 할까? 재산을 많이 줄수록 많이 내야 하는 대한민국 상속세법상 이건희 회장은 최고 10조 6천억 원을 내야 한다. 

 

그래서 삼성그룹 일가는 상속세를 내기위해서 현금이 필요하다. 현금이 필요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삼성그룹 회사의 배당을 늘리면 된다. 그래서 지배회사 삼성물산 주가가 월요일에 급등을 한 것이다. 상속세를 몇 년에 걸쳐서 나눠서 낸다고 언론에 나왔으니 삼성그룹에 주식 상승에 호재인 것은 분명하다. 

 

배당이 증가하면 삼성물산 주가전망은 당분간 밝을 수는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