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투자마인드

주식투자 개인들이 돈을 못버는 3가지 나쁜습관

by 1인지식기업 우량주 2020. 12. 5.
300x250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대부분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하면 많이 하는 최악의 행동이 있다. 나 또한 예전에 그랬다. 결국 큰 실패를 맛본 뒤 깨달았다. 그 당시에는 누구의 말도 들리지 않았으며 " 난 다르다 " 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틀렸다 

 

많은 사람들의 주식 상담 메일을 받아보고, 포트폴리오나 투자스타일을 서로 이야기 나누어보면 대부분 사람들이 예전의 내가 했던 최악의 행동들이 보인다. 결국 개인들이 돈을 잃는 이유는 비슷하다. 

 

그럼 그 행동의 반대로 하면 돈을 벌지 않을까? 100% 는 아니지만 확실히 예전보다 수익은 올라갔다. 그럼 개미들이 돈을 못버는 3가지 나쁜 습관을 살펴보자. 

 

무조건 가즈아 

728x90

이 차트는 무슨 차트일까? 2020년 11월 가장 핫한 회사다. 코로나 치료제를 만들고 있는 셀트리온이다. 주가가 무섭게 올라가고 있다. 그럼 현명한 주식투자자들은 셀트리온이 누구나 인정하는 국내 최고의 바이오시밀러 회사라서 저 가격대에 매수를 할까? 아니다. 저 가격대에서는 자신이 보유한 물량을 어리석은 투자자들에게 넘기고 있을 것이다. 

 

지금 바이오주의 상승은 2017년 바이오 상승과 유사하다. 나도 무식하게 저런 포지션에서 매수를 외쳤다. 그 당시 유행했던 말이 "가즈아" 

 

비트코인도 오르고 코스피, 코스닥도 올랐다. 나는 이 상승이 계속 될 줄 알았다. 결론은 어떻게 됬을까? 나는 상투를 잡았다. (고점을 잡는다.) 바이오 주식은 2년간 내리막길을 걸었다. 나는 1년간 고통을 안고 결국 큰 손해를 보고 손절을 했다. 

 

지금 시장은 수익내기가 쉽다. 아마 올해 들어온 개인투자자들은 주식이 이렇게 쉬웠나? 착각을 할 수 있다. 막 투자해도 수익이 나니깐...

 

셀트리온 게시판에 들어갔다. 어떤 사람이 셀트리온은 150만원 간다고 적었다. 그 글에 좋아요가 미친듯이 많았다. 진짜 150만원 갈 수 있을까? 몇 달뒤에 피눈물 흘리는 개미들이 가득할 것이다.

 

 

내 팔자는 너로 정했다.

올인

투자자들이 큰 수익을  내고 싶어서 한 종목에 몰빵을 한다. 만약 시드머니가 1억이라면 한 종목에 1억을 넣는다. 진짜 자기 자신이 회사에 대해서 잘 알고 불확실성이 없으면 그렇게 해도 된다고 본다. 그러나 대부분 개미투자자는 회사에 대해서 10%도 모르면서 가감한 베팅을 한다. 

 

내가 2015년에 영화투자회사 NEW 투자했다. 그 당시 중국에서 한국 드라마 및 영화 콘텐츠 소비가 많았다. CGV, CJ E&M, 쇼박스 등 주가흐름이 좋았다. 

 

당시 찰리우드(차이나 +할리우드)라고 하여 중국 영화시장이 미국 영화시장을 뛰어넘는 전망까지 나왔다. 인구 14억인 중국이 영화를 보러간다면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을까? 한국은 1000만 관객 영화가 나오기 힘든 반면에 중국은?? 상상에 맡기겠다.

 

NEW에 거의 몰빵하다시피 베팅을 했다. 이유는 1. 중국 영화수요 증가 배경 2. NEW 가 태양의 후예 제작사 3. 부산행, 변호인 같은 흥행한 영화를 많이 만든 제작사 4. NEW 2번 째 최대주주가 중국의 드라마를 만드는 화책미디어다. 

 

그 당시 나 이제 팔자 바꾼다 모드였다. 그러나 어느날 부터 주가가 이유없이 하락을 하더니 점점 수익금이 줄고 있었다. 몇 일뒤에 알고보니 사드배치로 인한 중국의 한한령..  이런 악재가 터질지 누가 예측을 했을까? 당신이 아무리 그 회사를 잘알아도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보초는 길게 서다가 공격은 짧게 

고점에 사는 투자자와 반대로 많이 하락한 우량한 주식을 싸게 사는 투자자들이 있다. 여기까지는 접근방식은 좋다. 하지만 바닥에 산다고해서 그 주식이 바로 올라간다는 보장이 없다. 하락한 주식이 올라가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언제 올라갈지는 아무도 모른다. 

 

한국사람들 특징이 성격이 급하다. 수익이 안나는 상태에서 한 두달 만 지나면 지긋지긋하기 시작하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 자신의 계좌에 빨간 불이 들어오기 시작하면 혹여나 주가가 다시 떨어질까봐 얼른 팔아버린다. 보통 10%이내의 수익률만 챙기고 떠난다.

 

그러면 꼭 그 주식은 끝없는 상승을 하기 시작한다.  수비만 열심히 하다가 공격을 안하는 셈이다.

 

그 주식이 나중에 100% 200% 오른 것을 보며 후회를 한다. " 내가 주식을 안팔았으면 얼마를 벌었을 텐데.. " 하며 후회를 한다. 

 

 

지금 당장 관심가져야 할 33% 수익 낼 수 있는 주식 추천주

 

푸른기술 주가전망 남북경협 이재명 정책테마주 키오스크

이 글은 기업 투자시 반드시 알아야 될 것을 주식초보를 위해 쉽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기본적분석 + 기술적분석 + 주식경험 + 투자마인드 4박자를 갖추어야 주식시장에서 잃지 않는 투자가가

korearichmaker.com

 

 

스튜디오드래곤 주가전망 드라마라인업

이 글은 기업 투자시 반드시 알아야 될 것을 주식초보를 위해 쉽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기본적분석 + 기술적분석 + 주식경험 + 투자마인드 4박자를 갖추어야 주식시장에서 잃지 않는 투자가가

korearichmaker.com

 

 

동아지질 주가전망 해저터널, 지진 테마주

이 글은 기업 투자시 반드시 알아야 될 것을 주식초보를 위해 쉽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기본적분석 + 기술적분석 + 주식경험 + 투자마인드 4박자를 갖추어야 주식시장에서 잃지 않는 투자가가 될

korearichmaker.com

 

 

쎌바이오텍 주가전망

1. 쎌바이오텍 사업구조 2. 쎌바이오텍 실적 3. 셀빠이오텍 주가 전망 쎌바이오텍 매출구조 쎌바이오텍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이용한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회사, 대표 쎌바이오텍 제품으로는

korearichmaker.com

 

 

* 7년간 주식경험을 바탕으로 제 개인적인 견해를 적습니다. 제 생각이 주식의 상승과 하락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투자에서 유명한 명언이 있죠. " 세상에는 공짜점심이 없다. " 만약 누군가가 다가와서 달콤한 말로 쉽게 부자로 만들어주겠다고 하면 100%거짓말입니다. 다른 사람이 밥 숟가락으로 당신의 입에 떠먹여 주지 않습니다. 요행을 바라지 마세요. 스스로 공부하세요.

 

제 주식투자 관련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다른 글도 읽어보시고 제가 주식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이웃추가와 댓글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네이버 주식 블로그를 오랜 기간 운영 중입니다. 더 많은 주식자료가 있습니다. 싱가포르N잡러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주식 공부방 카카오 open.kakao.com/o/grxROlDc     (현재 자리가 없습니다. 특별히 원하시는 분은 메일주세요.)

 

많이 본 포토 뉴스

LIST

댓글0